개념은 햇빛의 향배를 의미하였다. 즉 햇빛을 받아서 양광이 충만한 곳을 양이라고, 햇빛을 등져서 일광이 적은 곳을 음이라고 했다. 즉 음양은 자연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대립적 양면, 상대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日光과 暗黑의 雲을 대립시킨 것이며, 古代 天文觀으로 착안하여 우주사물관
‘인륜’을 정당화하고자 우주자연과 인륜질서를 관통하는 개념으로 음양개념을 제시하면서, 인간이 구현해야 할 ‘당위질서’를 자연계의 운행원리에 토대를 두고서 설명했다. 특히 군주와 신하관계나, 남편과 아내관계, 아버지와 자식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음에 해당하는 존재
음양오행이란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음과양이 교차하여 5가지의 물질을 생성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인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과거시
Ⅱ. 음양의 개념과 본질
1. 개념음양이라는 개념은 햇빛이 비치는 언덕으로부터 기원했다고 전해진다.
해가 비치는 언덕은 따뜻한 반면, 반대쪽의 그늘진 언덕은 어둡고 춥다. 이런 소박한 관찰로부터 주변의 모든 사물롸 현상들을 상대적인 관점에서 파악한 것이 음양론이다.
음양이라 함은
음양(陰陽)·5행(五行)의 체계를 종합하여 이룬 일종의 자연철학이었다. 〈한서 漢書〉 예문지(藝文志)에는 추연(鄒衍)·장창(張蒼)·추석(鄒奭) 등을 음양가로 들고, 그 저작으로 〈추자 鄒子〉·〈추자종시 鄒子終始〉·〈추석자 鄒奭子〉 등이 있다고 했다. 음양가의 사상은 음양의 개념이 도(道)·5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