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 5행이란 음양이 여러 가지 상호관계를 맺으면서 가져오는 자연의 변화를 수(水)·화(火)·목(木)·금(金)·토(土)와 같은 5가지 유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성리학에서도 음양오행설을 수용하여 우주만물의 법칙과 원리를 규명하고 있다. 음양가의 사상은 한국에도
Ⅰ. 음양오행의 의미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고대 동양사회에서 태초의 상태는 모든 것이 뒤섞여 구별되지 않는 혼돈된 상태라고 여겨졌다. 여기에 어떤 힘이 작용하여 하늘과 땅이 만들어지고, 해와 달‧식물‧동물 등 우주만물이 만들어졌으며, 그 힘이 계속해서 이들을 움직이거나 변화시키
사상이 뿌리깊은 사회적 세력을 가짐
2) 전․후한 참위와 오행사상 등 종교적 신비사상이 사회의 저류로서 민심지배
3) 역사철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
4) 유교의 관학화, 오경에 대한 훈고해석인 경학 성립, 경금고문학 논쟁
5) 전한말 왕망의 국가사회주의적 정치변혁, 유교의 복고와 혁신
6) 후한
그들은 현상의 궁극적 원인을 인간의 힘으로 합리적으로 밝힐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스인은 지식의 응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식 그 자체로서 사랑하고 탐구하였으며, 만물의 근원을 찾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색과 탐구를 하였으며, 지식을 일정한 이론과 논리로 정리하고 체계화 하려고 하였다.
음양오행사상 등 종교적 미신적인 사회․정치적 견해들도 받아 들였다. 음양오행의 개념(槪念)을 보면 김용옥은 음양(陰陽)은 인식(認識)의 원리다. 오행(五行)이란 대상의 원리다.”라고 하여 음양과 오행의 전통(傳統)은 전혀 별개의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음양은 만물(萬物)의 본질적(本質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