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시대 집의 특성
1)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 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
1. 조선시대 주택의 정의 및 배경
주택은 한 지역이나 한 시대의 거울이 되며, 그 시대의 모든 인간생활의 집약된 표현체이다. 따라서 지역과 시대, 사상과 풍습, 문화의 유입 및 기술의 정도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한다. 한반도의 주거는 기원전 3000년경 신석기시대의 수혈주거(竪穴住居)에서부터
병을 일으키는 원인
1. 외인: 사람 몸 밖에서 있으면서 병을일으키는 요인( 풍한서습조화 風寒暑濕燥火 : 육음 六淫 )
2. 내인: 사람 몸 자체에서 생겨나는 것
( 칠정 七情 : 희노우사비공경 喜怒憂思悲恐驚)
3. 불내외인: 외인도 아니고 내인도 아닌 병인. 음식상, 피로, 담음, 어혈, 절도없는 성생활, 중
부권 계승자로서 확고하게 하였다. 또한 유교의 삼강오륜사상은 사회적 지위뿐 아니라 상속, 활동범위, 교육, 가족 내 지위 등에서 남녀간에 차등을 두게 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 중기 이후 사회적 기풍으로 정착되었고, 남녀의 지위차등과 내외사상등은 주택의평면을 구성하는 기본개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