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론은 '주역(周易)'의 중심적 논제이며, 철학의 범위를
음양의 개념이 도(道)·5행 등의 개념과 결합하면서 철학적으로 체계화되고 다른 사상체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 5행이란 음양이 여러 가지 상호관계를 맺으면서 가져오는 자연의 변화를 수(水)·화(火)·목(木)·금(金)·토(土)와 같은 5가지 유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성리학에서도 음양오행설을
음양오행의 이론은 오늘 동의학의 해부, 생리, 병리, 임상 및 약물학 등 모든 부분에서 그의 이론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물론 음양오행의 이론으로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완전히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으나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음양오행은 동의학에서 그 이론의 기본을 이루고 있기 때
철학서로서 보다는 점술서로 인식되어 버렸다. 음양설과 함께 중시된 것은 오행설로 木, 火, 土, 金, 水의 다섯 요소에 의하여 자연현상의 상태란 성질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 다섯 요소는 연속적으로 순환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현상과 동시에 인간현상의 설명에 효과적이었다. 음양설과 오행
음양과 음과양이 교차하여 5가지의 물질을 생성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인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과거시대 중국인들이 우주에 대해 설명하고자 만들어낸 이론으로 이는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