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헬름홀츠(Helmholtz,1821~1894)는 음악의 심리음향학적 관심에 특별히 집중하였다.
귀는 배음열에 있어서 각 부분음(partial tone)을 구별하고 복합음파에 대한 풀이에 분석을 수행하며, 각각의 신경섬유는 입력 영역 중에 오직 한 지점에만 반응한다는 설명은 모두 헬름홀츠 이론에 근거한다.
헬름
1. 심리음향효과(Psychoacoustic)
같은 소리라도 모든 사람에게 일정한 형태로 인지되지 않으며 각 사람의 주변환경과 경험, 심리상태에 의해 모두 다르게 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인간은 소리라는 공간에서의 물리적 현상을 인간은 주관적이며 감각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2. 심리음향효과의 응용분
[마이크의 종류]
1. 마이크란?
마이크의 올바른 명칭은 마이크로폰(Microphone)입니다.
음향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써 흔히 우리가 말하는
마이크(mike)라고도 합니다. 전화용 송화기도 마이크로폰의
일종이며 1876년 G. 벨이 전화를 발명할 때 전화송신기로서
사용한 것이 최초입니다.
마
음향/음악(배경음악)과, 작품의 필수적 요소로 작품의 구성, 등장인물의 성격, 작품의 주제를 확립하는 극적 음향/음악(전경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다시 서사 구조의 내부와 외부로 구분해보면 스토리 공간 내의 세계의 음원으로부터 나오는 음향인 내재 음향과 서사 구조의 공간 외부에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한국은 세계에서 만화영화 제작 제3위권에 드는 나라다. 그러나 국내 방영 애니메이션의 90% 이상이 미국, 일본의 작품이며 국산은 가뭄에 콩나듯 제작, 방영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8년 5월 5일, MBC가 '달려라 호돌이'로 첫 국산 애니메이션을 방영함으로써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