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관심을 표명했다고 하지만, 그의 문학은 모두 고사를 사용했으며 만년에는 불교의 귀의했다고도 한다. 이렇듯 그의 생애, 작품과 이론의 세계, 문학관 등에 후대의 연구는 서로 어긋나 있다. 그래서 이후에 본론에서는 이규보의 생애와 작품과 이론의 세계, 문학관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동국의 문호라고 추앙받은 이규보는 삶이 곧 문학이요, 문학이 곧 삶이었다.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을 살펴보면, 친구를 만나거나, 선물을 받거나, 좋은 경치를 보거나 항시 시로써 삶을 읊어 놓았다. 이에 東國李相國集에는 실로 많은 양의 시가 담겨 있다. 그러나 , 동국이상국집의 序
문학적인 점에 있어서도 대립관계에 있었다. 이규보의 『백운소설』에 실려 있는 이야기를 보면 정지상이 죽은 뒤 곧 도깨비가 되었는데 김부식이 어느 날 봄을 읊은 시를 지었는데, “버들 빛 천 갈래 푸르고 복숭아꽃 만점 붉어 있네”이라 했다. 그런데 갑자기 공중에서 도깨비가 나타나 빰을 후려
문학에 한 단계 접근한 문학양식으로,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구실을 한 점에서 국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가전 장르에 대해 언급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면 그는 다름 아닌 임춘과 이규보이니, 이렇게 그 두 사람을 가장 우선적으로 연상함은 일차적으로 그들이 이 장르
생애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및 문학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