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인 관계 등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무능력에서 찾고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그에 비해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사정을 개인이 아닌 사회에서 보고 있다. 즉 이데올로기로 인한 역할의 제한, 이익집단 간의 갈등 등 부적절한 사회구조를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것이다.
, 대인 관계 등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무능력에서 찾고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그에 비해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사정을 개인이 아닌 사회에서 보고 있다. 즉 이데올로기로 인한 역할의 제한, 이익집단 간의 갈등 등 부적절한 사회구조를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성과 과학성을 중시하여 왔지만 한편으로는 사회운동과 사회변동의 역동성을 근간으로 하여 사회문제의 해결을 시도 하여왔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문제성격이나 클라이언트들의 의도 그리고 이론이 지닌 이데올로기를 무시 한 채 실천하고 관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분류되며 윤리학은 "도덕에 관한 과학 혹은 도덕적인 문제나 의문들에 관하여 철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김기덕에 의하면 사회복지 윤리학은 "사회복지의 기본적 사명과 그에 근거한 제반 실천활동의 도덕적 측면들에 대한 개념, 원칙, 이론 등을 정립하
이데올로기의 변화, 사회변동으로 인해 현재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사회복지가 공적인 대응이라면 이런 사회복지학을 과학이 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사회복지조사이다. 즉,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문제를 탐색하고 접근하여,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