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목표
1. 가장 쓸모 없는 것, 흉측하고 보 잘 것 없는 사물을 다르게 상상하고 사고하는 연습
2. 아우슈비츠 비극의 원인을 도구적 이성에서 찾은 비판이론 1세대의 통찰을
실제 삶과의 연관 속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해보기
3. “이디오진크라지”와 “주체 속에 있는 자연의 기억” 개념을 통
부연 설명 2 :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
계몽의 전도사 칸트에 따르면, “계몽이란 스스로에 기인한 미성숙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인데, 미성숙이란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는 자신의 오성을 사용할 수 없는 무능력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미성숙에서 성숙으로의 성장을 통해 계몽적 상태가 달성된
생계를 보장한다는 선거문구
게르만 민족주의
베르사유조약 타파
유대인 배척
군비 확장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철학 강사
2차세계대전 발발 후 미국으로 망명
미국에서 계몽의 변증법 집필
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철학교수로 취임
나치의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
우리 조에서는 노숙자 문제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노숙자 문제는, 흔히 "문제"라는 단어로 표현된다. 그들은 흔히, 제거되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우리에게 받아들여지며 이들은 궁극적으로 사라져야 하는 집단이다. 그들을 눈에서 보이지 않게 하겠다는 것, 노숙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도록
1. 역사철학
(1)아도르노의 역사철학
1)아우슈비츠의 의미 : 아도르노는 2차 대전 당시의 아우슈비츠를 세계사에 일어난 단순한 우연이 아닌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숙명이라고 보고 역사를 파시즘에서 끔찍한 정점을 이루는 카타스트로프적인 진행과정으로 구상한다.
2)지배의 역사 : 카타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