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中國 帝國의 역사는 한족이 지배했던 전형적인 中國 王朝[秦·漢·南朝·隋·唐·宋·明] 와 이민족이 지배했던 征服 王朝 [北朝(浸透 王朝)·遼·金·元·淸] 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중국 역사의 뒤안길에는 중원을 수시로 약탈하기도 하고, 때로는 정복하기도 하는 이민족이 있었다. 이들은 넓
중국 후한 말기 호족 지주에 의한 토지겸병의 위기에 끊임없이 직면해 있던 농민이 황건적이 되어 일으킨 반란이다.
호족의 지원아래 성립한 후한에서는 원래 황제의 권위가 취약했지만 제3대 장제까지의 60여 년은 안정기 였고 제4대 이후 아홉 명의 황제는 모두 15세도 되기 전에 즉위했기 때문에 모
중국의 민족 사상이다. 주위의 민족들에 대한 문화적 우월 의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선민(選民)이라고 믿었다고 한다. 당시 중국의 통치자들을 하늘의 아들이라는 천자(天子)로 칭함으로써 우월 의식을 더욱 고취하였다. 중화사상은 그 배후에 이민족을 천시하는 개념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화이(華夷
중국의 통치자들은 하늘의 아들이라는 천자(天子)로 칭함으로써 우월 의식을 더욱 고취하였다. 중화사상은 그 배후에 이민족을 천시하는 개념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화이(華夷) 사상이라고도 한다.
춘추 전국 시대를 거쳐 진?한?당대에 이르러서는 중화사상이 극을 이루고 있다. 그들의 문화유산이
전개되었다. 즉 후한말이래 대거 이동하여 중국내지로 이민족들이 이동하여 국가를 세웠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이 시대는 중국사상 민족이동기인 동시에 호족의 통치시대인 것이다. 그리하여 호족과 한족사이에는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胡漢關係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