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관은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실질과 합리를 버리지 않는 절충주의에 가깝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2. 이성교제와 이성관이성교제는 이성을 알게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성에 대한 관심을 구체화시키며 사랑의 기쁨을 느끼게 하고, 서로의 인격을 존중해 나가면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쉽게 만들어 미혼 남녀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더욱 증가시켰고 이성교제와 배우자의 선택 역시 부모의 권한에서 당사자의 권한으로 변화해 가는 추세를 맞고 있다.즉,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받고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자유를 인정받고자 하는 자유주의적 결혼관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I. 서론
아직은 유교적 가치관이 뿌리깊고, 보수적인 가족관이 만연한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동성애(homosexuality)에 대한 본격적인 문제는 크게 대두되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동성애 문제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일어나는 시점에 있다. 하지만 동성애자들의 법적 지위나 보호는 물론이고 사회적 활동과 운
이성관이 곧 결혼관이 되기도 한다. 이성과의 교재는 단순히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배려의 일종으로 시작되며 이는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가지 노력과 이성관계의 적응능력이 발달함으로써 사랑이라는 느낌을 가지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청소년기의 이성교제에서 이성에 대한
(1) John Lee의 사랑의 유형
사회학자인 John Lee(1973)는 우선 일차적 형태인 동료적 사랑인 스톨지(storge), 이타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에로스적 사랑(eros), 오릭적인 사랑인 루두스(ludus)를 기초로 하였다. 그는 다시 이 기초 유형의 각 두 종류씩을 결합시켜 사랑의 이차적 형태인 프라그마(Pragma), 매니아(M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