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예를 들어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 선에 대한 기원을 못 살피는 것 같다.
Ⅱ. 흄의 경험론(경험주의)
흄은 영국 경험론울 더욱 철처화하여 일종의 회의론에까지 이르게 했다. 그는 우리의 모든 지식을 구성하는 것은 인상과 관념이라고 하였다. 인식이란 외적 혹은 내적인 현실적, 현재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메이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성은 이상적인 사회와 정부의 기초를 수립할 것이라고 확신
계몽이 증진될수록 인간은 자유로워진다고 생각
자신의 계몽과 혁명에 대한 전망을 교육 사상을 통해 실천적으로 표명
2.1.2 콩도르세 ‘계몽’ 이론적 바탕
로크의 인식론
인간 정신의 선험적인 한계를 두지 않은 채복잡한 관념들이
인간 본성에는 조화로운 통일이 내재되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이성과 감정, 정신이 조화로운 상태에 있다는 것을 자신의 철학에 담아내야 했다.
2)시대의 영향
(1) 자유에 대한 인식
프랑스 혁명에 열광한 사람들에 따르면, 프랑스 혁명은 수세기 동안 인간이 인간을 노예로 부리고 한 계급이 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 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리사상
° 절대적 명령의 성격을 띤 도덕법칙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