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존재의 능동적인 정신에 의해 구성되어 있어서 정신으로 본질을 인식할 수 있다는 피히테의 견해를 헤겔은 긍정적으로 수용하였다. 헤겔은 인간의 이성이 물자체의 본질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자신의 철학으로 증명할 필요가 있었다. 두 번째 문제는 칸트가 인간의 이성과 감정을 조화시키지
발전 즉 자연 속에서 정신이 생성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자연철학의 과제라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생성을 유동적인 영원한 과정이며, 우주의 근원적 힘(Grundkraft)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하여, 그 힘을 세계령 (Weltseele) 또는 전 생명(All-Leben)이라는 시적인 표현을 하였다. 자연철학관은
변증법적 운동이 발생하며, 변증법적 운동은 이원론적 양자의 동적인 화해와 종합을 가능하게 한다. 생각의 법칙인 주관과 세상은 일치하기 때문에 변증법은 만물의 법칙이다. 이것이 헤겔 철학의 중심에 있는 생각이다.
2) 헤겔(Hegel) 철학의 4가지 특징
a. 관념론
‘우리의 생각은 세상과 일치하
(絶對時空)의 관념 위에 세웠던 근대철학의 절대이념이 흔들리게 된 것이다. 또한 생물학의 발전은 인간 이해에 대한 새로운 측면을 제시하였고, 특히 S.프로이트나 C.G.융의 심리학은 인간의 무의식 세계의 탐구를 토대로 지금까지 신뢰해 왔던 이성의 절대적 권위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하였다.
역사주의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논리적으로 나타난 것은 19세기경이었다. 이로부터 규범과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역사적으로 제한된 상대적인 타당성을 갖는다는 상대주의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되는 입장에서 실존주의와 가치철학이 발전했다.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인간,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