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
1. 한문단편의 개념
한문 단편에 대한 논의는 이우성, 임영택, 교수가 편역한 『이조한문단편집』상,중,하 가 출판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편저자들은 종래에는 비문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던 야담류 가운데서 문학성을 발견하고 이를 국문학의 영역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한문소설 금오신화의 작가인 김시습(金時習, 1435~1493)은 세조에게 밀려난 단종에 대한 신의를 끝까지 지키며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자연에 은거한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그의 일생은 동가숙서가식하는 떠돌이의 삶이었지만 배운 것을 실천에 옮기는 지식인의 의무에는 누구보다 엄격하였으
이조한문단편선』은 그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야담’에 주목하게 하였다. 물론 이전에도 야담에 대한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김태준은 야담의 기원에 대해 주목했고, 김동욱 등 초기 국문학 연구자들도 설화의 보조 자료로 야담 자료를 주목하였다. 그러나 『이조한문
감상문을 작성 -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
수필모음집 ’범우사’의 저자 이태준의 호는 상허(尙虛)이며, 강원도 철원 출생이다.
서울 휘문고를 거쳐 1924년 도일하여 동경에서 처녀작인 ‘오몽녀’를 집필하였으며, 이것이 ‘조선문단’에 입선이 되었다.
귀국 후에 ’조선중앙일보’, ‘개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