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에 제시된 고전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
. 그러나 언어는 언어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내야 한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생각해내야 하고, 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을 떠올려야 하며, 이 단어들을 복잡한 구조의 ‘문장’ 형식으로 구성하여야 하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내용 및 논리의 ‘체계’도 세워야 한다. 언어 사용에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1) 향가의 형식향가란 신라시대의 가악에서 불리어진 우리말 노래와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로 기록된 우리말 노래를 통칭한다. 향가를 “우리말 창작시가, 즉 우리말
내용을 이루는 것이다. 인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