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로크(J. Locke)는 정치사상과 철학의 영역에서 매우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흔히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비조로 일컬어지며 철학에서는 데카르트(Descartes)와 함께 근대 인식론의 기초를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로크의 사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전체적으로 보아
이중잣대가 적용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이 페이퍼에서는 서구 주권론의 발달로부터 시작되는 인권에 관한 논의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권 개념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논의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에 관하여 논하여 ‘인권정치’가 국제적으로 행해
,
‘두 번째의 두 번째Secunda Secundae’ 부분은 개별 덕목들에 대해
다루고 있음
❒ <군주통치론>
▫ 토마스 저술들 가운데 직접적으로 정치적인 주제를 다룬 것
▫ 구성
-군주정과 공화정의 장점
-참주정의 나쁜 점과 참주에 대한 저항
-종교 권력과 세속 권력의 관계
통치론을 내세우고 있다.
플라톤의 이상적인 국가는 세 계급으로 이루어진다. 가장 낮은 계급은 각각의 생업에 종사하는 자연 일반인들로 이들은 절제를, 그 위의 전사계급은 용기를 지니며 최고의 통치자들은 지혜를 덕으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세 계층의 사람들이 잘 조화를 이룰 경우 국가의 정의
이중에서 중농학파는 농민 중심으로 농촌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어떻게 보면 상공업이 중심인 지금과는 매우 다른 생각이라고 생각일 들지만, 이전 매우 비효율적이고 이론적인 면에만 치우친 성리학과 다른 매우 새롭고 그 시대에서 현실적인 대안이었다. 물론 이것을 주장한 학자들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