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의 심각성은 일찍이 지적된 셈이다. 실상 이춘풍은 양반이 아니라 중간계층이기 때문에 위의 지적이 성립되기는 어렵다. 문제는 풍자의 본질 혹은 핵심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본격적인 풍자성 고찰은 김종철 김종철, 「배비장전 유형의 소설연구」, 『관악어문연구』10집, 서울대 국문학과, 1985.
풍자 대상 및 망실(亡失)된 판소리 <가짜신선타령>과의 관계 등을 주된 논점으로 하여 진행되어 왔다. 김기동은 이 작품이 조선시대 양반들의 호색성을 풍자한 것으로 보고, 이 작품이 바로 <가짜신선타령>이거나 그 모방작일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여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이석래는 작품 자
배비장의 훼절이라는 중심사건 전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애랑과 배비장 사이를 오가며 만남을 주선하며 이 과정에서 배비장을 우롱하고 풍자한다. 방자와 배비장의 대화를 통해 배비장은 희화화되고 있으며 신분적 지위가 뒤집힌다. 경직된 유교 가치관을 따르지도, 지나치게 현실주의적이
소설가」, 한길사, 1993
이천종, 「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94
설성경ㆍ박태상은 「배비장전」은 남성의 훼절과 봉욕을 주로 다루고 있는 풍자해학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정 및 작품 구조에 그 주된 논지전개를 이루고 있으나 작품 골계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이춘풍전
<이춘풍전>은 조선후기 사회 경제적 변동이 일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호색성과 향락 추구의 정신을 부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