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사회 문제의 고발을 목표로 한다. 전쟁과 파시즘으로 황폐해진 이탈리아의 현실을 고발하고,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지적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루치노 비스콘티의 <전쟁과 평화>(1954)는 나폴레옹 전쟁의 비극을,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밤>(1959)은 부르주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른바 현실적인 영화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다만 리얼리즘은 19세기 중엽에 이미 미술과 문학에서 사조로써 대두되었기 때문에 이때의 사조를 네오리얼리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패전국이
1. 네오리얼리즘 등장 시기의 이탈리아 모습
제 1차 세계 대전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세계는 악화되는 경제난 속에 패전국과 승전국의 전쟁 배상문제로 복잡한 사회적ㆍ정치적 혼란을 겪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전쟁 후 갑작스럽게 찾아온 문제들이 아닌, 이미 18세기 말부터 만연한 다
1. 네오리얼리즘이 나온 배경과 시대적 상황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1920년대부터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무솔리니의 파시즘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파시즘은 이탈리아 사회를 국가주의 일색으로 물들이려 했고 이는 영화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파시스트 정부는 범죄와 비도적적인 것이 영
1. 영화의 흐름
이탈리아 영화는 여러 형태로 시대구분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