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한 다리오 포의 신속한 반응은 이탈리아 현대 희극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되살렸으며, 풍자와 비판이 동시에 이해될 수 있도록 했다. 다리오 포의 정열적인 기질과 치밀한 표현력은 연극적 장치나 과장된 꾸밈을 필요로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무대를 통해 드러나는 그의 연극성은 세련되었으며
◎ 탈춤과 Commediadell'arte
1. 서론
요즘 마당놀이 심청전이 공연중에 있다. 마당놀이는 마당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열리는 모든 연행을 총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마당놀이는 특정한 무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특별한 장치가 없는 넓은 공간 주위로 관객이 자리잡고 그 가운데에서 공연이 펼쳐진
1. 다리오 포 (Dario Fo 1926~)
“나는 권력을 쥔 자들을 조롱하오. 결국 우리를 도살장으로 끌고 가는 일에 불과한 전쟁을 일으키느라 이곳저곳 집적대고 다니는 저 거물들이 자만에 빠져 얼마나 부풀어 있는지 여러분께 보여주겠소. 그들이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 폭로하리다. 내가 마개를 잡아 뽑아버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