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이
“그냥 물이요 아니면 눈물이요?, “뜨거운 물이요, 아니면 찬물이요?”
라고 질문을 하며 쓸데 없이 시간을 보낸다.
#2 동상 라찌 – 몸짓으로만 이루어짐
아를레키노는 동상이나 자동인형으로 놓여진다. 사람들이 등을 돌리면
다른 인물처럼 행동하다가 그들과 마주보게 되면
다시
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
사람인 버나잡이와 받는 소리꾼 매호시(어릿광대)가 주고받는 재담과 소리가 있어 극의 요소가 두드러진다.
● 살판: '잘하면 살판이요, 못하면 죽을 판'이라는 뜻에서 이렇게 불렸다고 한다. 본래는 대광대패나 솟대쟁이패의 놀이 가운데 하나였는데, 남사당놀이로 수용된 것이다. 땅에서 재주를 부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사람에게는 희극이란 말이 있다. 고전 그리스 시대가 그러했듯이 연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뉜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의 직접참여 민주주의가 완성된, 소위 태평성대에 비극이 완성되었고,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도시국가가 와해되기 시작할 때 희극이 나타났다. 이래서 태평성대에 비극이 사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