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동일의 국문학사 시대구분 방법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를 쓰기 시작할 때 기존 작업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설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1) 단순하고 명료한 작업에서 출발해서 문학의 시대적인 변천을 다면적으로, 총괄적으로 파악하는 기
이해랑 연출로 국립극단에서 재공연되나 멜로드라마적 성격이 강화되면서 본래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 장에서는 현대중국연극영화감상4) 강의와 교재 제4강에서 다룬 희곡 <뇌우>의 작품 전체를 읽고, 등장인물 중 가장 공감되는 인물에게 편지를 쓰시오. 편지에는
이해랑, 김동원 등과 함께 극예술연구 단체인 학생예술좌를 창립. 초기의 소박한 서정시들을 모아 첫 시집 「방가」를 출간.
1935년 동인지 『삼사문학』의 동인이 됨. 양정길 여사와 결혼(당시 21세).
1936년 와세다 대학 문학부 영문과에 입학. 『삼사문학』해산 이후 『창조』의 동인이 됨. 『창조』가
이해랑, 김동원 등과 함께 극예술연구 단체인 학생예술좌를 창립하여 활동하는 한편, 초기의 소박한 서정시들을 모아 첫 시집 「방가」를 출간한다. 1935년 동인지 「삼사문학」의 동인으로 시와 소설을 발표하고 다음해 와세다 대학 문학부 영문과에 입학한 후 1936년에 모더니즘 영향이 짙은 시집 「골
이해랑, 김동원 등과 함께 극예술 연구 단체인 ‘동경학생예술좌’를 창립한다. 그해 11월, 이 단체의 명의로 첫 시집 ≪방가≫를 간행한다. 검열을 피해 도쿄에서 시집을 간행했다는 것이 빌미가 되어 황순원은 평양경찰서에 한 달간 구류를 당한다. 1935년에 신백수, 이시우, 조풍연 등의 주도로 모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