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이자 원폭의 아버지 오펜하이머에 대한 찬양 중 가장 멋진 게 ‘사이언티픽 먼슬리’ 기사다. 그를 신화 속의 프로메테우스로 치켜세웠다. “현대의 프로메테우스는 다시 올림푸스 산으로 돌격해 인간을 위해 제우스의 벼락을 가지고 돌아왔다.” 이 책은 저널리스트와 역사학자가 25년 답사·인
인간을 위해 제우스의 벼락을 가지고 돌아왔다.”라고 썼듯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가한 과학자들은 연일 언론의 찬사와 더불어 대중의 관심과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맨해튼 계획의 총지휘자였던 오펜하이머는 점차 인류를 향한 경고의 목소리를 보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냉전의 시대 몰아친 매
과학기술자로서의 관점에서 그는 뉴턴과 아인슈타인 이상의 큰 의미를 가진 존경과 선망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인도적 도덕적 관점에서 인간을 대량 학살하는데 핵폭탄을 개발하고 이바지한 부분은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염소가스와 같은 독가스를 대량 개발하여 유태인을 비롯한 2만명이 이상의
그가 나중에 양자전기역학에서 남들과는 전혀 다른 독창적인 접근 방법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파인만이 고등학교 졸업반일 때 학교에 새로 물리교사가 부임해오는데 그는 어브램 베이더라는 사람으로 파인만이 물리학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냥 프로그램에 자신을 맡겨버리면 그만이다. 이런 과정에서 간단한 사고 한 번했을 리 없다. 문제는 이러한 시각적인 영상매체에 대한 몰입이나 탐닉은 인간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정신적으로 피로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이런 상태에 놓인 인간은 자극적인 것만을 추구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