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우주론 우주의 탄생, 우주는 순환하는가 끝이나시작이 있는가, 우주는 목적에 따라 운동변화하는가 아닌가 우주는 물질적 세계에 불과한가 아니면 정신적 의미를 내포하는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온 인간은 다른 고등생명체와 구별되는 고유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역사적으로 발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물음 자체도 다원적으로 물어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비교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이해를 위해서 세 가지 기준을 세워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인간과 동물을 비교해보는 것을 잣대로 삼아볼 수 있다.
이 비교에서 소위 생물학적 인간학이 발생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물음 자체도 다원적으로 물어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비교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이해를 위해서 세 가지 기준을 세워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인간과 동물을 비교해보는 것을 잣대로 삼아볼 수 있다.
이 비교에서 소위 생물학적 인간학이 발생
뒷받침한다. 문명은 라틴어 Civis라는 도시 시민으로부터 유래되어 나타난 현상인 기술,사회적인 제 모습을 가리킨다. 물질위주의 모습이다.
스펭글러의 의하면 문화는 살아있는 유기체, 문명은 기술, 기계적 영역이라고 한다. 문화와 문명은 생성, 성장, 몰락이라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표현의 가능
인간에게는 어떠한 초시간적인 정형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이제까지의 고찰에서 얻어진 결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실존철학에서는 이와 같은 인간존재의 가변성 내지 '열린 꼴'을 '자유'라고 부르고, 이러한 자유야말로 인간존재의 본질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란 윤리적인 의미의 자유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