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긍정적 측면의 다른 한편으로 이들 노동계급의 잉여노동착취를 조장하고 보장하는 역할로 기능해왔음은 주지하는 바이이거니와 국가 독점자본주의의 형태로 우리 사회의 구성체적 성격이 정립되면서 그 같은 수탈이 국가 권력의 폭력에 뒷받침 받아 전사회적 규모로 더욱 철저하게 이루어지게 되
불타는 적개심과 비타협적인 투쟁으로 새벽출정을 나서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여기서는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에는 결정적으로 합일되지 않는 단층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 시대의 불신이 자리하고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노동 계급의 관점에서 쓰여진 작품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것은, 이 작
방현석의 경우 다른 노동 작가와는 달리 노동자계급의 투쟁을 일방적으로 미화하지도 않으며, 직선적인 의식성장의 과정으로도 그리지 않는다. 노동자들은 <내일을 여는 집>에서 나타나듯이 동료노동자에 대한 원망을 내비치기도 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좌절과 실의를 느끼기도 한다. 또는 <새벽출정>
새벽출정 줄거리
세광 물산은 노조의 파업으로 폐업을 결정하고 노동자들과 맞선다. 대립이 100일을 넘기자 순옥과 윤희가 회사를 떠날 의사를 밝힌다. 그들은 학생 조합원의 실질적인 지도부인데, 윤희는 산업체 부설 학교 졸업식을 핑계로 떠나려 하고, 순옥은 등록금이 없어 집에 편지를 보냈는데,
▶ 당시 대통령이었던 전두환에 대항하며 6월 10일 대규모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고 결국 6·29민주화 선언이 일어난 해이기도 하다.
▶‘쇳물처럼’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 나온 작품으로 변혁의 주체로서 노동자계급을 설정하고 노동자의 성장과 각성을 그려내는 특징을 지닌 노동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