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를 불렀던 무당은 물론이고 굿판에 참여해 무가를 향유했던 사람들이 모두 바리공주의 전승과 변이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원저자가 없듯이 구비문학에서는 원본의 개념도 성립하지 않는다. 『바리공주』, 『바리데기』, 『바리덕이』 등 제목이 다양한 것도 그 때문이다. 입
무가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무속 신앙 면에서 고찰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사랑하던 김씨 낭자와 부부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그들의 생활은 부인이 헤어질 것을 제안하고 이를 조신이 흔쾌히 받아들일 정도로 괴로운 나날들이었다. 이러한 삶에 대한 가상의 체험을 한 조신은 인생의 고통이 탐욕과 집착에서 나오는 것임을 깨닫고, 잘못을 뉘우쳐 정토사를 세우는 등 이전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