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르네쌍스 이전의 예술가들은 소시민적인 수공업체, 즉 길드에 속해있었으나 르네상스 이후로는 자유로운 정신노동자라고 하였으며, 점차 안정된 계층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쌍스 초기의 예술가들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면 신분은 매우 하찮았고, 숙련공정도의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인문주의자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Desiderius Erasmus,1466~ 1536 )
네덜란드 태생의 로마 가톨릭 사제이자 인문주의자
권력화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절대권위에 대해 비판적인 인문주의자
《우신예찬》(라틴어: Moriae Encomium-부패한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방종과 폐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인문주의자들이 신실한 기독교인들이기는 했을지라도 그들은 종교가 의식적이고 형식에 치우치기보다는 보다 개인적이기를 원했다. 그들은 교회의 의식을 통해 경험하는 것 이외의 보다 개인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종교를 원하였다.
중세에는 교회의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이 인간 개인의 신과의 교
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1509년 피카르디 지방 노아용 시에서 태어난 쟝 칼벵은 지방 성직자를 위해 일하는 사업가의 둘째 아들이었다. 그는 14살 때 교회 성직록의 혜택을 받게 되자 파리로 가서 부친의 계획에 따라 사제직을 가는데 필요한 공부를 계속했다. 몽테커 학교에 들어가서 152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