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인문주의교육의 사회적 배경
어떤 학자가 19세기를 일컬어 인류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였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즉, "19세기의 한 세기 동안의 문화 및 사상의 발전은 지나간 18세기 동안의 그것보다도 크고 많았다"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이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Ⅰ. 서론
평생교육은 우리의 지식과 기술을 계속 발전시키고, 진출한 직업 또는 선택한 경로에 관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우리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인문주의교육의 원리와 가치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인문주의는 인간의 본질과 인간성을 이해하고 탐구
나라의 종교개혁의 주된 직접적인 결과는 학교를 국가의 통제 하에 옮기고 국가 교육조직을 만든 것과 성서나 교리문답이나 그 외의 종교적 문헌을 읽을 필요에 기초한 보통교육 사상을 발전시킨 것이다.
Ⅱ. 인문주의교육의 특징
- 자연적인 인간생활
- 언어주의
- 개인주의
- 미적 귀족주의
서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어 온 교육철학은 바로 고전 휴머니즘, 항존주의, 이성적 휴머니즘, 인문교육, 전인교육 등으로 통하고 있는 인문주의적 접근방식이다. 종교적으로는 카톨릭 계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름을 따라 신토마스주의로 해석되기도 한다.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