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의 의의
불교의 궁극적 목적이 이렇게 열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상 정등각의 획득에 있다면, 다시 말해서 성불에 있다면 모든 불자는 마땅히 그러한 뜻을 향해 발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라한이나 벽지불임을 자처하면서, 모든 부처가 오로지 보살을 교화한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이
인문학이라는 조선시대 사대부문학의 두 가지 방향으로서 서로 조화와 갈등의 관계를 아울러 가지며 언제나 공존했다.
건국사업파와 절의충절파에서 각기 정도전과 길재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고려 후기에 이룩한 사살과 문학의 최고 수준을 서로 다른 방행으로 이었으며, 조선
동아시아
동아시아는 한반도, 중국, 일본 등들 가리키는 단순한 지리적인 장소의 호칭뿐만 아니라, 1970 년대 이후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에서 과거 경제발전을 경이적인 속도로 이룩한 지역을 가리키는 의미를 갖는 말로서 사용되어 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이 신흥공업국
인문학보다 뒤떨어지지 않으면서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려고 했다. 김종직은 스스로의 선택에 합당한 이론을 마련하여 도학과 문학 또는 경술과 문장을 하나로 아울러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훈구파는 김종직을 경쟁자로 보아 경계하였으며, 후대의 사림은 김종직이 지나치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