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영국의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가 1910˜11년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개최한 전시회인 ‘마네와 후기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어떤 특정한 예술 운동, 단일한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세잔, 고갱, 고흐가 추구해 온 회화에 있어서의 전위는 후기
인상주의(인상파)라는 말이 생기게 된 배경을 일화화 한 것이다. 그렇다고 인상주의가 갑자기 이런 하나의 일화로 인해 나타난 것만은 아니다.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의의
인상주의는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운동이다. 인상주의는 단일한 이념이나 명백한 원리를 갖는 유파라기보
인상주의 회화는 빛과 대기의 회화, 지시색과 반사색의 유희가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법은 바르비종파의 디아스 데 라 페냐의 영향 아래 1860년대 말, 르노아르에 의해 도입되어 1870년대 초 피사로, 모네, 시슬리에 의해 채택되었었다. 또한 이들의 풍경화에서 빛과 대기를 통해 표현된 기후와 계절 등
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
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미술의 새로운 길을 모색케 했다. 거의 대부분의 미술, 예술사조는 시대상황과 관련이 있는데, 인상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그 때까지 그림은 실내에서 인물이나 정물을 놓고 세밀하게 오랫동안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