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인존 사고의 발로이다. 앞에서 신들의 역할이 적었다고 했는데 그것 때문인지 한국의 신화에서는 전생이나 내세, 태초에 대한 언급이 보이지 않으며 지상의 모든 사물과 인간이 생겨난 상태에서 이야기를 출발하여 천신은 오직 국조의 탄생에만 관여하는데 이것은 한국인의 현세치중 의식과 적극적인
정음정양을 통한 평등권을 주장했다. 천지공사에 오랜 세월 문제되어 왔던 청춘과부의 개가 문제도 해결한다. (4) 인존사상: 증산의 사상 중, 천지인 중에 가장 존엄한 존재는 인간이라는, 인존사상은 대표적인 것이다. 증산은 후천에는 인간이 가장 높임을 받는 인존시대가 열린다고 선포한다.
인존(仁存)이 맞다. 증조부 윤주(允柱)는 안주목사(安州牧使), 할아버지 겸간(謙侃)은 오위부장(五衛部將), 아버지 일성(日省)은 음보(蔭補)로 충순위(忠順衛)를 지냈으며, 그의 어머니는 울진 선사 장씨(仙張氏)이다.
김시습은 서울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다. 1437년(세종 19) 3살 때부터 외조부로부터 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