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터넷 정의와 중독의 개념
1.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Internet, 문화어: 인터네트, 누리망)은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국제 컴퓨터 통신망으로, 전 세계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TCP/IP 규약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공개 컴퓨터 통신망이다. 대중적인 월드와이드 웹은 하이퍼텍스트 프로토콜(Hype
갖는다. 다시 말해, 내가 어는 정도 공부를 잘하고 게임을 잘하고 인터넷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은 내 주변의 또래집단과의 비교를 통해서 결정되며, 그 결과로 청소년은 긍정적, 부정적 자기 평가를 하게 되고, 이는 결국 자아개념을 높이거나 낮춤으로써 사회화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1. 게임중독이란?
인터넷 게임 중독은 인터넷 게임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며, 인터넷 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이수진․박중규, 2004). 즉,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며 만족을 위해서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
인터넷중독은 새로운 사회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평소 생활의 일부가 된 인터넷 이용이 가정불화, 사망 등에 이를 만큼의 사회문제가 되는 점에 관심을 갖고 좀 더 조사 해 보기로 하였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 실태를 살펴보면 2007년 6월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는 3,443만 명이 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