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게임 중독의 정의
인터넷중독을 처음으로 제안한 Goldberg(1996)는 인터넷 사용을 통해서 내성, 금단현상, 갈망, 삶의 부정적인 영향(직업상실, 재정적 어려움, 대인관계 장애 등)이 나타날 때 이를 인터넷중독으로 보았다. Young(1999)이 나눈 인터넷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
Ⅰ. 서 론
필자도 인터넷 사용에 대한 중독증이 심한 편이다.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하고 궁금해 인터넷 클릭을 몇 분 사이로 또다시 하는 반복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중독 증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중독은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의 인터넷 사용 조절과 관련해 겪는 문제 중 주로 호소하고 염려하는 영역이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해서 대부분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게임사용의 증가와 충동성의 정도 간에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게임을 중독 성향으로 사용하는 집단과
인터넷중독이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증상이다. 자녀의 인터넷 사용시간이 계속 늘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하거나 초조하고 학업 성적이 저하되는 등 장애가 발생하면 중독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에게 설문조사 결과 인터넷의 중독
인터넷을 유지해오고 있다. 이장에서는 인터넷 활용의 필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극복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2. 인터넷 활용의 필요성
이처럼 인터넷의 활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①컴퓨터를 매개체로 사용한다 ②지리․시간적으로 독립적이다 ③단순하고 익숙한 인터페이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