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있다. 과연 이 ‘별난 기계,’ ‘별난 놀잇감’을 교실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흥미영역에서의 컴퓨터는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테크놀로지아, 가령 디지털 카메라, 인터넷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유아의 컴퓨터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근본적이며 급진적이지만 단순히 또 다른 류의 일시적 유행(fad)이거나 이데올로기가 아니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선조들이 축적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가능성, 잠재성, 창의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데 있다. 결국 홀리스틱 교육과정은 소여적 지식이 아닌 능산
유아뿐만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있어 본질적인 활동이라고 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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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1) 유아의 컴퓨터 사용현황
유아가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현황을 살펴보면 유아가 처음으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한 연령이 만 4세에 처음으로 컴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방안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1)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① 컴퓨터 활동은 다른 놀이보다 협동놀이의 수준을 높게 유도하고, 친사회적인 사고와 수준 높은
인터넷 세계의 맨투맨 채널 결론은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정보사회와 유아교육
(1) 교육 정보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개정 지침 및 방향으로 창의성, 정보능력의 함양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