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에서는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그들이 어떻게 등장했고, 그들의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기에, 오타쿠의 세계와 오타쿠 뿐 아니라 많은 일본인들이 열광하는 아이돌 스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오타쿠의 출현.
1)
아이돌 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재 일본의 TV가 4시즌제가 되었다. 버라이어티, 토크, 음악 쇼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어느 정도는 아이돌을 게스트로 출연시키거나 쇼의 스타로 등장시키기 위해서였다
이 장에서는 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15
Ⅰ. 서론
한국과 일본의 대중문화에서 공통적으로 아이돌이라고 불리며 꾸준하게 소비되고 있는 문화 콘텐츠는 대중음악 영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1990년 중후반 이후 대중음악 시장에 그룹으로 구성된 아이돌 가수가 등장하여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일본의
문화생산이라는 관점에서의 의미를 축소시킴으로써 단지 미디어 산업이 만들어내는 스타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대중문화상품을 스타를 위시해 업계의 경제적 계산대로 충실히 소비해 주는 무비판적 미디어 소비자로서 제한하는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점차 팬의 존재역할은 어느 정도 진일보하여 이
오타쿠’ 라는 것은 정확히 번역할 수는 없지만, ‘일본식 매니아’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접근한 것이라 생각된다.
2. 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일본 애니메이션, 즉 아니메야 말로 오타쿠문화의 정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타쿠들과 함께 발전해온 아니메에는 오타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