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도정신이 살아 있었기 때문 이 아닐까 생각된다. 일본의 역사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 가 검은 도복에 칼을 차고 명예와 신의를 내세우며 한치 의 부끄러움이 있으면 할복의 극단적 방법을 행하였던 무사를 떠올릴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을 사무라이라 고 말
일본문화가 중국과 한국으로부터 전래되었다는 이유로 사무라이들의 칼의 문화 역시 중국과 한국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본의 사무라이 문화, 즉 무사도 문화는 자신들의 역사적, 문화적 토양 위에서 그들의 독특한 칼의 문화가 지니고 있는 정신적, 철학적 의미와 결
무사들은 무사만이 할 수 있는 고결한 행위와 의식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것이 대화혼의 토대가 된다. 이 무사도는 특히 막부시대의 무사들이 정치를 하면서 생긴 책임의식과 지배계급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가 응축되어 있는 일본 특유의 개념이다. 이들은 ‘칼은 허리와 마음과 정신에 차
사무라이’가 되기 위해 따라야 하는 규범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술이나 무사 등에 ‘도’를 붙이게 되면 궁극적인 어떤 경지를 추구하는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이에 따라서 ‘무사도’는 무사가 추구해야 할 가치관과 그 경지에 이르는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조선 선비와 일본 사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