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45년 8·15 광복은 우리 사회에 몇 가지 과제를 안겨주었다.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일제에 협력했던 식민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 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 과제가 제기되고 있었다. 문학인들은 누구보다도 먼저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을 강조하면서 일본
시대적 배경과 문학사조
데카탕스
정의
‘퇴폐’라는 뜻으로, 문화의 미적 퇴폐 과정 및 그 결과 또 난숙기의 예술적 활동이
그 정상적인 힘이나 기능을 잃고, 형식적으로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라
이상한 감수성, 자극적 향락 따위로 빠지는 경향.
발생배경
19세기 말엽 프랑스
국내적으로는
Ⅰ. 서론
1.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의 자택에서 아버지 에키치와 어머니 겐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뜨고 세 살 때 어머니마저 저 세상 사람이 됨으로써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의해 자라게 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타인과 세계에서 자신을 스스로 소외시키며 수동적인 자세를 취한 것으로 보았다. 서정주, 「김소월과 그의 시」, 『서정주문학전집 2』, 일지사, 1972
이러한 수동적인 자세로는 시혼의 절대성을 탐구를 할 수 없다. 대신 그는 <정조의 산마루>를 향한 음영의 변환에 집착하였는데, 그것의 주조를 이
문학을 자유롭게 연구했다. 또한 사회주의자인 가네코 기이치(金子喜一)와 교우를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으로 돌아온 뒤 삿포로와 교토의 학교에서 교사로 일했지만, 1910년에 동생들과 동생의 친구인 시가 나오야(志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