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동양사상이라고 칭할 때 도가(道家)와 유가(儒家)를 그 대표적 사상이라고 꼽지만 불가(佛家)는 간혹 제외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불교도 일찍 중국에 전래되어 그 대승불교의 전통적 사유양식은 꽤나 오랫동안 동양인, 극동제국(極東諸國)의 민중들에게 심겨져 왔던 것으로 치부된다. 따
일본 양명학을 개략적으로 소개하며 양명학의 시조인 나카에 도쥬(中江藤樹)에서 쿠마자와 반잔(熊澤蕃山) 그리고 오오시오 츄사이(大鹽中齋)까지 주요 양명학자들에 대해 한정 서술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논문에서 언급하는 양명학의 전래와 일본 양명학의 계보와 대표 사상가들, 일본 양명학 전개
1.일본의 불교
1. 신불습합 (神佛習合)
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
말 尊王論에 영향, 존왕론은 다시 討幕論으로 발전. 유교를 보호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
5) 합리성. 이것은 메이지 초기 서양의 자연과학을 수용하는 모태가 됨
6) 주자학의 보편적 理가 自然法的 역할을 수행하여 메이지 시기에 서양의 평등사상을 수용하는 기반이 됨
1.고학 사상의 형성
조선의 학자 강항에게서 전수받은 후지와라 세이카의 주자학 그리고 현실사회를 비판하고 그 모순점을 개혁하려는 혁신사상을 내포한나카에 도쥬 · 구마자와반잔 의 양명학. 고학은 이 두 입장을 모두 후세 학자의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공자, 맹자의 고전을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