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를 즐기는 일반인의 증가는 만화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우리 주의의 물건들 중에 만화 캐릭터가 있는 상품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면 그 경제적 효과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일본, 미국과 같은 만화 선진국은 만화의 상품성을 이용하여 굴뚝 없는 산업으로 발전
만화가 무분별 하게 수입되는 일본의 만화에 밀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를 비교해 볼 때 그 차이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만화산업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이를 위해 한국 만화영
만화의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단순히 만화 판권을 수출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현지 만화잡지에 한국 작가의 만화를 연재하 거나 국내 만화잡지와 잡지 제휴를 맺는 형태로까지 발전
특히, 웹툰 시장에서 한국은 선두주자로 꼽히고 있으며 출판 만화 위주인 일본, 미국, 중국 등에서도 원
만화를 보다가 부모님께 꾸중을 들은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만화라고 하는 것이 불순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있지만 만화는 세상의 산업을 지배하는 커다란 산업이기 때문에 그 위상을 무시 못한다고 생각을 한다. 일본이나 미국 같은 경우는 만화라는 것으로 엄청난 이익을 벌여들이고
만화나 한 장면만화는 카툰(cartoon)이라고 하며, 4컷 이상이 연결되어 스토리가 이루어지는 만화는 코믹스(comics) 또는 코믹 스트립스(comic strips)라고 하는데 이것은 주로 미국에서 쓰는 말이며, 유럽에서는 보통 카툰이라고 한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