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

 1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1
 2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2
 3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3
 4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4
 5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5
 6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6
 7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7
 8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8
 9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9
 10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10
 11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발전한 만화 & 만화 산업의 중요성
2. 일본 문화의 개방으로 인한 만화 산업의 위기에 따른 대책 필요
3. 일본 문화의 개방의 물결에 따른 우리 만화의 경쟁력의 확보를 위한 평가 필요
만화 산업의 경제적 효과

Ⅱ. 본론
1. 출판 분야
① 최근의 한국 출판 시장 분석
② 한국 출판 만화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 영상 분야
① 영상 분야의 분석과 전 세계적인 시장 분석
② 우리 나라의 현 시점 분석과 문제 해결 방안
3. 팬시ㆍ머천다이징 분야
① 팬시ㆍ머천다이징 분야의 시장성과 캐릭터 산업
② 캐릭터 산업의 강국인 미국과 일본의 경우
③ 우리나라의 현 시점 분석과 문제 해결 방안


Ⅲ. 결론
1. 만화 창작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법부
2. 최근의 만화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한국만화의 가능성
본문내용
만화... 만화는 작가의 의도나 메시지를 그림과 문자로서 전달하는 것이다. 예전의 만화는 이야기 줄거리를 그림으로 전개하는 것이 전부였던 것에 반해 오늘날의 만화는 실로 다양하다. 매일 아침 보는 신문의 첫면에 실리는 카툰과 같이 날카로운 풍자가 있는 만화도 있고,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게 푼 만화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지면광고로 나타난 만화도 많으며, 홍보물에서도 만화의 모습을 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이제 만화는 그 활용 영역이 거의 무한대로 넓혀져 가고 있는 것이다. 음습한 만화방에서만 기생하던,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낙인찍혔던 만화가 이제는 문화의 한 영역으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한 것이다.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에 따라 「임꺽정」, 「째마리」 등 민중의 삶을 표현한 이두호씨가 소설가 이문열, 영화감독 이장호, 등에 이어 만화계로서는 처음으로 대학교수로 임명되었다. 이는 만화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인정받는 것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만화를 즐기는 일반인의 증가는 만화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우리 주의의 물건들 중에 만화 캐릭터가 있는 상품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면 그 경제적 효과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일본, 미국과 같은 만화 선진국은 만화의 상품성을 이용하여 굴뚝 없는 산업으로 발전시켰다. 문화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환경 친화적이고, 그 이윤 역시 엄청나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도 이제 음악, 영화 등과 같이 만화를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인식하고 발전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원복, 만화프로테크닉 ,도서출판 다섯수레, 1991
만화 전문 잡지 (부킹, 영챔프, 아이큐점프, 오즈 등)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례신문 등의 각종 신문 기사
-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기사 검색
한국 간행물 윤리 위원회 : http://www.kpec.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