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유입된 음악은 고마가쿠(高麗樂)이라는 이름으로 통일되어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다.
한국음악은 크게 정악과 민속악으로 이분할 수 있지만, 일본음악은 한국음악과 같이 대조적으로 구분되기는 어렵다. 굳이 구분하자면, 궁중음악인 「가가쿠(雅樂)」와 그 외의 음악모두를 「조쿠가쿠(俗
중국과 백제에 소개되었다.
고구려는 거문고 등과 같은 독창적인 악기를 바탕으로 대륙의 음악문화를 수용함으로써 백제와 신라보다 일찍 음악문화를 발전시켰다. 고구려의 음악문화는 백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고구려의 음악인들이 일본과 중국에 파견되어 오랫동안 고구려의 음악을 전파했다.
일본의 연극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한국·중국 및 아시아 여러 지역으로부터 문화가 도입된 6·7세기와, 서양의 문예·연극 등이 유입된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친 중요시기에 결정적 변화와 발전을 가져왔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일본 특유의 기풍을 개량, 육성한 독자적 연극의 세계가 구축되었다.
한국과 일본의 전통음악한국의 전통음악(~조선시대)
상고시대
우리 나라의 고대 음악도 다른 나라의 경우와 같이 종교 의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발전해 왔다. 선사 시대의 음악 문화는 우리 나라에 나타난 기록이 없으므로 중국 문헌의 단편적인 기록들을 통해 이해할 수밖에 없다.
이야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배우는 모두 남자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여성의 역할을 할 때는 가면을 사용하고 또한 귀신이나 화신의 경우도 가면을 착용하고 가면을 쓰고 있는 역할은 모두 주인공을 나타낸다. 따라서 일본어를 모르는 외국인이 보더라도 어떤 역할이 주연인지 금새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