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아시아인인가
요약
지구화에 가속도가 붙고 최근 10, 20년간 탈근대적 조건이 전지구적 규모로 출현한 탓인지, 우리는 현대세계를 고찰할 때 우선 서양이라는 통일체를 하나로 변별하기가 점차 어려워졌음을 인정해야 한다. 최근까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도처에서 볼 수 있는 사회
일본에서 발생한 인종적 차별과 우월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태양족 문화는 고유한 일본 역사와 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자국민들이 다른 나라의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여기는 국민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
1.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 이유 및 일본의 근대화에 내포된 한계
일본의 근대국가로서의 성립은 1867년 메이지유신을 통해 反막부파가 막부의 폐지, 신정부의 성립 선언, 왕정복고 공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사스마번(薩摩藩)과 조슈(長州藩)번이 주축( 현재에도 조슈 파벌의 대표로 아베 신조가 있
한편 1905년 11월 ‘유학생단속규칙’ 당시 청 정부는 쑨원을 비롯한 혁명당파와 일본 유학생들의 혁명의식에 위기감을 느끼고 일본 정부에 중국 출신 유학생의 집회 결사와 언론 자유를 막아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불법 유학생 단속 규칙’을 발표한다. 이에 반발한 많은 유학생들
일본하면 먼저 연상되는 것이 가미카제와 할복자살일 만큼, 당시 일본은 비정상적인 국가로 여겨지고 일본과 직접적으로 싸운 미국은 합리적인 근대국가라는 이항대립의 이미지가 2차 세계대전을 다루는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일본의 전후 지성계를 대표하는 정치학자 마루야마 마사오가 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