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무대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이 이처럼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다. 출판만화산업의 발달 등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무대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이 이처럼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며, 출판만화산업의 발달 등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
일본에 수입된 해외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보면 영화와 TV 시리즈가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 … 중 략 … ≫
1.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
일본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
Ⅰ. 서론
흔히들 일본을 만화의 천국이라 부른다. 일본만화는 일본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수출 되어 커다란 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다. 세계 만화계를 주름잡고 있는 일본애니메이션산업, 즉 아니메(anime) 역시 시작은 출판만화였으며 이러한 출
산업이 활성화된다. 현재 문화관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송사의 애니메이션 방영분 중 국산작품 20~30% 의무화는 잘된 정책이다. 다만 여기서 국산작품이라는 기준을 자본의 비중으로 따질 것이 아니라 '한국원작'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그래야만 애니메이션은 물론 모든 만화산업의 근간인 출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