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업계는 현재 기존의 하청위주의 생산체제에서 창작 위주의 산업으로의 전환을 활발히 모색하는 산업구조의 변혁기에 서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는 최근 인건비 면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으로 미국, 일본 등의 하청 수주가 이동함에 따라 국내 하청물
음악회는 트리톤의 딸들이 모여 합창하는 공연으로 이들은 노래에 맞춰 춤을 춘다. OST: Daughters Of Triton
마지막에 에리얼이 조개 속에서 등장해야 하지만 에리얼은 바다에 침몰한 배를 보느라 연주회에 빠지게 된다. 난파된 배를 구경하던 에리얼은 포크를 발견하고, 상어에게 쫓길 뻔하지만 기지로 도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을
방송콘텐츠, 극장용콘텐츠, DVD, 비디오, PC게임, 아케이드게임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
- 온라인 불법 유통현황
우리나라는 인터넷을 통한 영화파일의 공유와 다운로드 매우 활발
온라인 불법 유통시장 – 대작영화위주, 개봉1일만에 CAM버전 유포
P2P 및 각종 영화공유 사이트 등장
- 산업피해 규모
영화보다도 훨씬 많은 제작비가 소요된다. 예를 들어,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한편 당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