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신사까지 갔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으로서 신사참배를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다. 잊을 만하면 다시 이슈가 되는 신사참배, 본론에서는 우리가 왜 신사참배에 반대하는지, 국내외의 신사참배에 대한 입장은 어떠한지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에 앞서 신사참배란 무엇
3. 야스쿠니신사참배야스쿠니신사에 안치되어 있는 전몰자들은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나라를 지키다 죽은 호국의 영령으로 이해된다. 야스쿠니신사참배는 그러한 호국의 영령들에게 국민으로서 애도와 감사의 뜻을 표명하고, 계속 나라를 지켜주기를 바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일종의 우
. 서울 남산의 안중근 의사 기념관 자리가 일제시대의 조선신사가 있었던 자리다. 또 일제시대에는 우리 한반도에 약 1,100개의 신사시설이 있었다고 한다.
요즘 매년 정기적으로 한일관계, 중일관계에 문제시되고 있는 일본 고이즈미 수상의 야스쿠니신사(靖國神社) 참배가 바로 신도인 것이다......
둘을 모두 '마쓰리고도'라 불렀다.
고대 일본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계통의 신화가 전해지고 있다. 유력한 씨족도 각각 조상신에 대한 신화를 전하고 있다.
2. 신도신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서라 말해지는 {고사기}(古事記)와 {일본서기}(日本書紀)는 역사서이면서도 가공의 신화시대를 설정하고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신사를 중심으로 천황도 신격화하여 자국 국민의 정신적 지배는 물론, 군국주의적 침략정책 및 식민지지배에도 이용한 것으로 우리는 주로 알고 있다. 한국에도 1876년 개항과 더불어 일본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문화적 침략이 개시되면서 신도가 침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