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이 지니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은 특정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고 합리화하는 기능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21세기의 정보화 사회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문화산업의 일환으로 영상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모든 영상산업
Ⅰ. 서론
우선 탈냉전 후의 변화된 환경 위에서의 문화적 판도에 대한 해석과 대응을 모색하면서 ‘문명의 충돌’(S. 헌팅턴, 1997)이 제창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이와는 또 다른 각도에서는 ‘소프트파워’론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는 국제정치학자 Joseph S. Nye Jr.에 의해 90년경부터 제
문화의 특성이란 구분에서 양국간에 현재 교류가 없는 것이 없다. <삼성동 코엑스몰 `애니랜드`, `토토로`, `도라에몽`, `포켓 몬스터` 등 일본애니메이션캐릭터 상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 서론내용 중 일부>이런 시점에서 문화개방 중단이라는 극단적인 정부의 조치는 의미가 없다고 본다. 지금
성행하는 아시아 지역권에로의 진출을 더욱 용이하게 도와주고, 라이센시회사들의 권리를 보장하여 캐릭터 상품의 적극적인 진출을 꾀하게 해준다.
또한, 과거부터 막강한 ODA차관으로 일본문화 알리기의 첨병으로 일본애니메이션이 개도국 방송사에 공급되어 왔고 한국도 마찬가지이다.
일본 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을 향유하며 문화생활 전반에 걸쳐 일본문화를 즐기고 있다. 지금도 대형 백화점 문구 전문 매장에는 대부분 일본 상표의 문구들이 진열대의 가장 좋은 위치를 독점하고 있고, 학교 앞 문구점과 주택가 책 대여점에는 일본캐릭터 상품과 일본 복제 만화가 80%이상을 점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