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공간으로 나타난다고 할 때 텍스트의사실적인 요소를 회상하고 추론하는 기능중심의 읽기전략으로부터 텍스트와 학습자의 만남을 ‘경험의 총체적인 범주’로 파악하는 심미적인 읽기전략으로 전환시키게 된다. 그 결과 문학작품의 감상능력은 작품세계를 탐구하는 반응의 과정속에서 능동적으
사이버공간이 기존의 공간과 상당 유사한 면을 지닌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시간을 단순히 1차원 연장선으로만 파악한 칸트의 시간론으로 사이버 공간상의 시간을 완전히 분석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공간론에 의해 기존 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완전 일치시키는 데에도 무리가 있다.
1)사이버 공
공간에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 같다.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 땅에 뿌리를 내리는 민들레의 영토는 어쩌면 처음부터 세계화라는 거대한 사회변동을 예견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한국 땅 구석구석에 민들레의 홀씨를 뿌린 민들레 영토가 얼마 전 중국에까지 진출했다는 소식을
3. 공간은 추리된 개념이 아니다. 물 일반의 관계에 관한 일반개념이 아니다. 그것은 순수직관이다. 첫째로 우리는 단지 하나의 공간만을 표상할 수 있다. 많은 공간이라는 것은 구획일 뿐이며 실제로 다수의 공간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둘째로 공간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포괄된 개념이며 여러 공간
Ⅰ. 서론-인물, 시간, 공간을 통해 소설 읽기
배수아의 「푸른 사과가 있는 국도」는 배수아라는 작가가 가지는 일상성의 미학에도 불구하고 눈여겨보면 찾기 어렵지 않은 알레고리와 상징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지는 것이 인물, 공간이고 그리고 부수적인 것이 시간이다. 인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