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내가 보는 거장 임권택임권택 감독의 근 40년 영화사를 보면 그의 영화가 한국영화계의 후방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이는 그 개인의 개인적 이력, 상황에서 비롯된 ‘시대적 한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좀더 그의 작품을 주의 깊게 살
Ⅰ. 영화감독 임권택임권택 감독이 1973년부터 현재까지 발표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그의 영화사 전체를 아울러 보고자 한다. 그의 영화는 크게 전쟁영화, 상업영화, 반공영화, 계몽영화, 불교영화, 사극영화, 멜로드라마, 여성영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분류별 영화 몇 편을 선별해 임권택 감독 영
1.들어가며
임권택은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물론 그의 많은 작품 수와 뛰어난 영화적 감각 때문이기도 하지만, 임권택의 많은 작품들이 한국의 전통을 잘 그려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이에 초점을 맞춰 '임권택 감독이 그려내는 한국의 전통'이라는 주제를 정했다. "
감각은 언제나 이해를 수반한다. 그 이해는 또다시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 무엇인가는 다시 한 번 어느 누군가의 감각을 거쳐 이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인 형태의 표현과 수용의 체계 속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개성은 이해의 과정에 개입하게 된다. 다르게
감각은 언제나 이해를 수반한다. 그 이해는 또다시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만들어진 그 무엇인가는 다시 한 번 어느 누군가의 감각을 거쳐 이해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순환적인 형태의 표현과 수용의 체계 속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개성은 이해의 과정에 개입하게 된다. 다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