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
제7년인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난 이듬해인 제50년인 희년(禧年: 복된 해, 경사스러운 해)의 히브리 원어에 대한 직역은 `나팔(요벨)`이다. 여기에서 나팔이 의미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임재이다.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과 불과 연기와 심히 큰 나팔 소리 가운데 여호와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사
내용 개요
가. 두 번째 돌판 둘을 다시 만들고 산으로 올라오라는 하나님의 명령과 모세의 순종(1-4)
나. 모세에게 드러낸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와 그 이름의 선포(5-7)
다. 하나님께서 언약을 다시 세우심(8-28)
(1) 모세의 중보 기도(8-9)
(2) 하나님께서 언약을 다시 세우심(10-11)
(3) 백성이 지켜
임재 했는데 이것은 ‘계시적 신현(revelational theophanies)' 으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박형용, 「사도행전주해」 (서울 : 성광문화사, 1981), p.57.
그리고 이 때 다락방에 모였던 사람들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다는 것은 성령께서 마음과 인격을 전체적으로 소유한 상태로서 자연적인 성령의 은사나 능
2. 예수 당시의 역사적 배경
예수는 자신의 조국이 로마의 식민지 지배의 하수인이었던 유대왕 헤롯 말년(기원전 4년)에 태어나서 로마의 총독 빌라도가 재임하던 서기 29년에 십자가에 처형되었다. 예수의 등장을 전후로해서 예수의 조국 팔레스타인 지역은 차례로 페르시아, 희랍, 로마의 식민지 지
서론
지혜에 대한 정의
성경의 지혜를 명확하게 설명하려는 모든 시도가 학자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에 대한 몇몇 훌륭한 책들은 그들의 연구결과를 일반 평신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 비록 인간의 생존이 인간관계의 복합성을 연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