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년의 본질적 의미: 하나님의 임재
제7년인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난 이듬해인 제50년인 희년(禧年: 복된 해, 경사스러운 해)의 히브리 원어에 대한 직역은 `나팔(요벨)`이다. 여기에서 나팔이 의미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임재이다.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과 불과 연기와 심히 큰 나팔 소리 가운데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며, 또 우리 인간이 이웃끼리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을 열 가지로 요약하여 명령한 것이다. 1계명에서 4계명까지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5계명에서 10계명까지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계명의 정신은 사랑이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
하나님의 나라를 현재와 미래의 긴장관계 속에서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현재적인 것으로 말하는 동시에 미래적인 것으로 말했다. 즉 미래적 현재인 동시에 현재적 미래이다. 예수는 사회를 변혁하고자 했던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 당시의 잘못된 종교적 관습을 모두 상대화 시킨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Ⅰ. 하나님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개념
첫째, 하나님의 나라는 지상의 특정 장소에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 저쪽(하나님의 세계)에서 온다.
째, 그 나라를 지배하는 이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셋째, 그 나라는 유형적으로 지상의 나라와 같은 구조가 아닌 영적인 나라이다.
넷째, 미확
희년의 성서적 근거
구약성서 안에 전승된 이스라엘 전승들은 대개 고대 근동 지방에서 통용되었던 다양한 관습법에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희년법은 신학적 성격에 있어서 고대 근동의 관습법들과는 전혀 다른 매우 특이한 성격을 띤 법이다. 즉 희년의 주요 내용인 채무의 면제와 노예 해방 및 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