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제도화를 위한 토대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
1. 고전적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에 대한 사상은 옛날부터 많은 성인, 사상가, 학자들에 의해서 제창되었고 사람은 1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일생 동안 연령 단계에 따라서 自己修養(자기수양)의 과제가 있고 성취해야 할 인격도야의 목표가 있다는
자기가 그것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의미하게 되어 교육학상의 기본개념을 이루게 되었다.
․도야이념: 모든 가치를 체험하고 창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과 더불어 그 체험과 창조가 조화적 통일적으로 행해짐을 볼 수 있다. 도야이념이란 도야이념을 향해서 개인이 가능한 한도, 즉 극한까지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그의 인간관은 첫째는, 모든 인간은 본질에서 평등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궁궐의 옥좌에 있거나, 오막살이 헌 집에 있거나 그 본질은 같다. 둘째로, 이 평등한 본질은 스스로의 힘, 즉 내면적 자아의 자율적인 자기 형성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교육이란 자기 발전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페스탈로찌가 이것을 민중의 것으로 돌려놓았다는 것이다. 또 그의 조화적 인간 도야론을 드는 사람도 있다. 머리․가슴․신
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19세기는, 나폴레옹의 침략 전쟁에서 나타나듯이,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세력강화를 위해서 국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국가 관리가 요구되었다. 동시에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일정한 기초적 능력을 지닌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국가ㆍ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