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 중 대중문화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이는 극히 드물다. '문화'라는 용어의 모호성만큼, 우리의 일상은 순전히 대중문화 요소들로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히 음악을 듣고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는 등 오락 및 유희적 행위에서뿐만이 아니라,
II. 본 론
노동과 소외
(1)소외란
하느님은 인간을 하느님 자신의 형상으로서 노동자와 사랑하는 자로 창조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의 소외된 형태를 먼저 알 필요가 있다. 인간의 자기소외는 인간의 본질적인 특징이 아니라 역사적 현실로서 나타난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헤겔과 마르크스
자기 자신의 현실적 태양을 중심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인간을 깨우친다. 인간이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활동하지 않는 한 종교는 인간의 주위를 맴도는 환상적 태양일뿐이다.
그러므로 진리의 피안(彼岸)이 사라진 뒤에 차안(此岸)의 진리를 확립하는 것이 역사의 과제다. 인간의 자기소외의 신성한 형
한다. 즉, 인간은 유일하고 신성하게 대우받을 권리를 갖고 있음(kehas, 1970)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최대한의 자유를 보장하고 자기결정으로 인생을 계획하고 성취하도록 할 때 비로소 개인의 자기소외나 불안이 감소되며, 생산적인 가치를 지니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Herr, 1979).